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김장김치 20kg 양념비율 맛있게 담는법 추천

반응형

11월은 김장의 계절이라 지금 시즌이 김장을 하기 시작하는 계절인 것 같아요.
저희 집은 김장을 지금은 하지 않지만 저희 할머니께서는 매년 이맘때쯤이면 항상 김장을 하셔서 도와드리러 가곤 합니다.
사실 김장하는 과정이 꽤나 힘들다 보니 요즘은 사 먹는 게 요즘 현대인들에겐 익숙하게 됐는데요.

하지만 김장을 직접 해서 먹는 것과 사 먹는 것은 맛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꼭 김장을 한 번씩 해보라고 추천을 드리고 싶어요.

오늘은 김장 시기김장김치 필수 재료, 김장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절임 배추 김장 시기

김장의 시기는
중부지방과 남부 내륙은 11월 하순~12월 상순
동해안은 12월 중순
남해안은 12월 중순~하순

구체적으로 서울 11월 26일
대전 11월 27일
광주 12월 6일
부산 1월 7일
등이 김장 적정시기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보통 11월 중하순~12월 중하순으로 보통 이맘때쯤 김장을 하니 이렇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벌써 절임배추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니 김장 준비하시는 분들은 서둘러 준비를 하셔야 될것 같아요.
참고로 절임배추 20kg 은 7~10포기 정도입니다.


절임배추 20kg 김장재료

처음 김장을 하시려고 할 때 정말 막막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데 저 또한 그랬습니다 ㅠㅠ
김장하는 법을 먼저 알기 전에 김장 재료부터 알아야 김장을 할 수 있으니 김장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장할 때 김치 양념을 할 때에는 다양한 김장 재료들이 들어가는데요.
절임배추 20kg 기준으로 삼을때 양념을 하려면 김장 재료는 밑에 적어 놓겠습니다.

  1. 쪽파 1/2단
  2. 무 1/2개
  3. 양파 1~2개
  4. 사과 1~2개
  5. 생강 70~80g
  6. 마늘 약 400g
  7. 새우젓 400g
  8. 고춧가루 1kg
  9. 매실청 300ml
  10. 까나리액젓 350ml
  11. 설탕 1.5 숟가락
  12. 소금 반 컵 (약 70g)
  13. 찹쌀풀 (찹쌀가루 2컵 + 물 2컵)
반응형

김장하는 법


이렇게 김장김치를 할 때 재료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차근차근 위에 적힌 재료들만 준비해주시면 김장 준비는 다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주의하실 사항은 젓갈은 염도에 따라 간이 달라지니 완성된 김치 양념을 보시면서 새우 젓갈을 뺄지 더 넣을지 판단을 해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사과, 배, 매실청 같은 과일류들은 단맛이 있기 때문에 과일의 양을 늘리고 설탕을 빼셔도 됩니다.
  • 아니면 과일을 빼시고 물엿을 넣어주셔도 되니 이 부분은 정해진 게 없으니 과일류를 더 넣고 싶다고 하시면 과일류를 더 넣어주시고 아니면, 설탕이나 물엿을 더 넣어주셔도 된답니다.
  • 육수에 김장 양념의 농도를 맞춰주셔야 되며, 준비하신 재료 중 찹쌀풀에도 물 대신 육수를 쓰셔도 좋습니다.
  • 이것도 기호에 따라먹는 것이니 정답은 없다는 점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무채를 많이 넣을 경우에는 김치 양념이 싱거워질 수 있으니 만약 김장을 하다 무채를 많이 넣어 맛이 조금 이상하다? 또는 싱겁다라고 생각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젓갈이나 소금 양을 늘려 간을 맞춰주시면 된답니다.

김장 김치 양념 간을 맞출 때 Tip
김장 양념 간을 맞출때 양념을 만들고 1~2시간 지나고 나서 충분히 숙성된 후에 맛을 보셔야 정확히 맞추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절임배추 20kg(7~10포기)에 맞는 양념 양에 김장 재료 양, 그리고 김장하는 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을 드렸다시피 김장할 때에는 딱 딱 이렇게 해라 라는 정답은 없습니다.

재료의 종류나 양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포스팅한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면 되며 직접 맛을 보며 적어드린 Tip으로 양념을 조절하면서 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어느덧 2022년 11월이 되었는데요. 올해도 김장 맛있게 하시고 따뜻한 겨울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