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자존감 지키기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나' 에게 집중 하는법

반응형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 '나 '

요즘 유튜브 에는 월 1억 버는 방법, 월 1000만원 버는 법, 주식으로 돈 버는 법 등 이런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비트코인으로 10억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역시 비트코인이 대세인가 하면서 코인에 손을 댓다 크게 손해를 입고 재테크를 포기하신 경우도 있을 겁니다. 솔직히 저도 월 1억 버는 방법 정말 알고 싶습니다. 하지만 돈 많이 버는 방법을 알기 전에 더 중요한 것은 내가 돈을 많이 벌지 못해도, 내가 월세를 받지 못해도 내 삶이 불행해지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정말 가진게 없다고 할지라도 타인과 나를 비교하면서 나를 자꾸 깎아내리지 않고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난 정말 행복한 사람이야 난 정말 괜찮은 사람이야" 라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회사를 다니는것도 중요하지만 내 인생이 훨씬 더 중요하다 라고 이야기 할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는 얼마든지 그만둘 수 있다고 이야기하거나 팀장님, 부장님, 사장님과 서스럼없이 이야기하고 어려워 하시면 안됩니다. 혹자는 "일을 얼마나 잘하길래 저럴 수 있는 거지?"  라고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내가 진짜 일을 잘한다고 생각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람들 앞에서 당당한 이유는 그 사람과 내가 동등하다고 생각 하고, 또 내가 눈치 보지 않는 이유는 눈치를 볼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주눅 들지 않는 이유도 세상에서 나를 제일 소중하다고 생각을 하니까 그렇게 행동할 뿐입니다. 나의 무기는 나의 엄청난 업무 능력이 아니라, 나의 안정된 자존감 입니다.

어떤분들은 월 1억씩 벌면 자존감 이 올라간다고 말씀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주식으로 돈 벌고 월세를 받는다면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돈을 많이 벌면 자존감이 올라가겠지만, 치명적인 두 가지 약점이 있습니다.

1.내가 진짜 열심히 노력했는데 잘 안된다.


비트코인, 주식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돈은 커녕 그냥 내 시간만 까먹고 열심히 투자한거 연봉 다 까먹으면 그땐 어떻게 합니까?아이러니하지만 똑같은 방법으로 똑같이 열심히 노력해도 누군가는 좋은 결과를, 누군가는 안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2.  재테크에 성공 했지만 상황이 안좋아져 실패 했다.


열심히 해서 재테크에 성공했다고 가정을 해보고 월 1000만 원을 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월 1000만원 벌다가 상황이 안좋아져서 누군가는 "그래 내 삶이 그렇지 뭐" 하면서 무너져 내릴 것이고, 반대로 누군가는 "뭐 그럴 수도 있지 난 다시 할 수 있어" 라고 하면서 어떻게든 다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겁니다. 이렇게 내가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다시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는 힘. 그것이 바로 자존감입니다.  돈을 많이 벌어서 자존감을 세워야하는 것보다는 내 안의 자존감을 단단하게 확립시키는 것이 먼저 입니다.

주변에 성공하고 돈 벌었다는 사람들을 보시면 내면에 있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존감이 있기 때문에 성공할수 있던 것입니다. 낮은 자존감으로는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힘을 갖기도 힘들 뿐더러, 내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 이번 강의는 내 자존감이 지하 밑에 있는데, 이걸 끌어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는 분들, 내 자존감을 자꾸만 깎아먹는 사람들을 때문에 힘든분들은 내가 얼마나 괜찮은 사람인지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하나하나 파고 들어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못하는 내 안의 깊은 감정까지 들어가서 내 스스로를 보셔야합니다. 내가 누구인지, 내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들여다보는 것에서부터가 시작 입니다. 그다음 으로는 무너진 나의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제가 이때까지 경험하고 느꼈던 자존감을 쌓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어떤 환경에서 어떤 이유로 이런 자존감을 갖게 되었는지 어떻게 해서 다른 사람들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 생각을 떳떳하게 말할 수 있게 되었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려고 합니다. 그래서 나는 피부가 좋지 않아 항상 모자를 쓰고 사람들을 피해 다녀야 하는 생각을 가졌다면 그것을 과감히 버리는 행동과 회사에서 모든 사람들이 라면을 좋아한다고 했을때, "나는 짜파게티가 좋아" 라고 말할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회가 요구하는 시선과 나의 가치관 사이에서 균형을 잡고 나는 누구와도 내 삶을 바꾸지 않아라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